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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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1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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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는 더 나아가서 ‘삼황오제(三皇五帝)’시대의 임금인 ‘요(堯)와 순(舜)’을 존경하였다. 예를 들어 제 1장「학이(學而)」의 첫 편을 보면,
‘자왈(子曰),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면 불역열호(不亦說乎)아 유붕자원방래(有朋自遠方來)면 불역락호(不亦樂乎) 아 인불지(人不知)라도 이불온(而不)이면 불역군자호(不亦君子乎)아’
이라는 구절이 나온다.2) 즉, 공자는 ‘덕’으로써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옳다고 보았고, 이러한 생각을 나타내기 위하여 ‘덕치(德治)’의 시초였던 요임금을 마지막 장의 주인공으로 내세웠던 것으로 보인다.
2. ‘안연(顔淵)’을 칭찬하는 서술
『논어』의 전 편에서 볼 때, 공자는 제자들 가운데 유독 안연을 중하게 여기고 있는 것 같다. 다른 제자들, 자로(子路)나 자공(子貢)의 경우에는 장점(長點)도 이야기…(To be continued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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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른 19개의 장도 이와 똑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다아
또한, 맨 마지막을「요왈」이라는 장으로 끝낸 이유는 무엇일까 공자는 고대의 ‘주(周)’를 따르려고 한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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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REPORT
김승민
논어
1. 논어의 구성
『논어』는 전체 20장으로 되어있다아 첫 장「학이(學而)」부터 스타트하여 마지막 장은「요왈(堯曰)으로 끝난다. 이러한 구성은 첫 장의 첫 편이 題目(제목)의 이름으로부터 스타트하는 데에 기인한다. 그런데 여기서 볼 때, 이「학이」장은 위 구절의 밑줄 친 단어 ‘안연’과 상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아 즉,「학이」장은 바로 ‘학이’라는 단어를 첫 소재로 삼아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형식의 장임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 국가와 인물은 공자가 살고 있었던 춘추전국시대의 군주들과는 판이하게 달랐기 때문일것이다 춘추전국시대의 군주들은 힘으로 자신의 귄위를 세우려는 ‘패도(覇道)정치’를 하려 했던 반면에, 주나라와 요순은 ‘덕(德)’으로써 권위를 세우려는 ‘왕도(王道)정치’를 하였기 때문일것이다 공자는 매 장에서 힘으로 권위를 세우는 것을 멀리하고, 오직 ‘덕’으로만 권위를 세우고, 백성을 다스릴 것을 역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