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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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2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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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정신지체의 진단기준
1)진단기준A
2)진단기준B
3)진단기준C
2.정신지체의 심도
1)경도 정신지체
2)중등도 정신지체
3)중도 정신지체
4)최중도 정신지체
5)심도를 세분화할 수 없는 정신지체
3.관련 특징 및 장애
1)관련 특징 및 정신장애
2)지체장애의 일반적인 특징
3)정신지체의 원인(原因)
4.특정 文化(문화), 연령 및 성별 특징
5.유병율
6.경과
7.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분류체계
8.첨부-정신지체아의 학교교육과 진로교육(누리망 정보)
2. 정신지체의 심도
-정신지체의 심도는 손상된 지적 수준(IQ)에 따라 가벼운(경도, mild),보통의(중등도,moderate), 심한(중도, severe), 아주 심한(최중도, profound) 정신지체 등 네 가지로 구분된다
1) 경도 정신지체 (IQ 50~55에서 약 70까지)
①교육적으로 “교육 가능한(educable) 정신지체(EMR)”범주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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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정신지체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은 85%를 차지한다.
③학교 입학 전에는 판별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더욱 어려운 Task 가 주어지는 2학년이 나 3학년이 되어서야 판별되는 경우도 있다아
④취학 전(0~5세)에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발달되고, 감각운동 영역에 장애가 아주 적기 때문에, 나중에도 비 정신지체 아동들과 구별이 잘 되지 않는다.
⑤10대 후반기에 약 6학년수준의 학업 기술을 성취할 수 있지만, 때로는 감독, 지도, 지원이 필요 할 수 있다아
⑥적절한 지원을 받으면 지역사(歷史)회에서 독립적으로 혹은 지도감독을 받으면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아
2)중등도 정신지체(IQ 35~40에서 50~55까지)
①교육적으로 “훈련 가…(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