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資料] 타코마 다리 붕괴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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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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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붕괴사진
3.붕괴요인
다리는 강풍에도 견딜수 있게 설계 되었지만 바람의 세기가 아닌 공진으로 ...
1.Tacoma bridge
1937년, 미국 워싱턴주 타코마 해협(Tacoma Narrows)에 지어진 다리로 워싱턴 브리머턴에
퓨젓 사운드 해군기지와 시애틀과 타코마를 연결하기 위한 방어용 수단으로 2차 세계대전 초기
에 지어졌다.
`Tacoma bridge 측면도`
주탑의 높이는126m 이고, 서로 840m 떨어져 있는 주탑 2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주탑에서 바깥으로(측면 스팬)330m길이로 앵커된 케이블들이 있다 교량의 진동을 컨트롤하기위해 직경 38mm `타이다운` 강철 케이블이 양쪽 단 근처에 부착되었고 50톤 콘크리트 블록이 장착되었으며 주 케이블은 강성거더와 연결하는 중앙지시 경사케이블을 설치하였다. 여기서 는 작용하는 힘이다.
공진(resonance): 강제진동수(forced frequency)가 물체의 고유진동 진동수(natural frequency)와 일치할 때 진폭이 점점 커지는 현상.
진동요인 :카르만 와류(Karman Vortex)
유체가 흐름이 빨라질 경우 물체 뒤쪽에 와류 발생. 반드시 양측면에서 번갈아 가면서 와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된다.
4.수치해석적용
다리를 질량 m의 물체로 가정
케이블은 상수 k의 스프링으로 가정
콘크리트와 다른 물질은 댐퍼역할(c)을 한다고 가정
방정식은
이 된다된다. 이 다리는 당시만 해도 신공법이었던 현수교(suspension bridge)로 건설되었지만 완공 3년만인 1940년 11월 7일에 붕괴되었다.
작용하는 힘은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공진이 발생하게 하는 힘은 를 포함한 cos 함수형태로 가정할 수 있다
-general solution
,
Overdamping
Critical damping
Underdamping
-particular sol…(투비컨티뉴드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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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다리는 당시만 해도 신공법이었던 현수교(suspension bridge)로 건설되었지만 완공 3년만인 1940년 11월 7일에 붕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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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붕괴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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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1.Tacoma bridge
1937년, 미국 워싱턴주 타코마 해협(Tacoma Narrows)에 지어진 다리로 워싱턴 브리머턴에
퓨젓 사운드 해군기지와 시애틀과 타코마를 연결하기 위한 방어용 수단으로 2차 세계대전 초기
에 지어졌다.
`Tacoma bridge 측면도`
주탑의 높이는126m 이고, 서로 840m 떨어져 있는 주탑 2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주탑에서 바깥으로(측면 스팬)330m길이로 앵커된 케이블들이 있다 교량의 진동을 컨트롤하기위해 직경 38mm `타이다운` 강철 케이블이 양쪽 단 근처에 부착되었고 50톤 콘크리트 블록이 장착되었으며 주 케이블은 강성거더와 연결하는 중앙지시 경사케이블을 설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