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문화에 있어서의 ‘리상주의’와 ‘열광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9:55
본문
Download : 종교문화에 있어서의 ‘리상주의’와 ‘열광주의`.hwp
우리 culture는 조선조 이후 너무 아폴론주의로 나아가 버렸다. 아래에서는 종교에 있어서 광신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수년 전 다미선교회를 중심으로 한 휴거사건이 전 사회의 이목을 끌고 있을 때였다. 생활에 찌든 도시와 농촌의 아낙네들이 유원지에서 음주가무하는 것을 참을 수가 없는 ... , 종교문화에 있어서의 ‘리상주의’와 ‘열광주의`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우리 문화는 조선조 이후 너무 아폴론주의로 나아가 버렸다. 무릇 한 culture가 생동감을 가지려면 아폴론주의와 디오니소스주의가 함께 공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누군가의 주장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지 않을까?(이상은 culture 일반에 있어서 열광주의를 오히려 긍정적인 시각에서 볼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생활에 찌든 도시와 농촌의 아낙네들이 유원지에서 음주가무하는 것을 참을 수가 없는 ...
종교문화에 있어서의 ‘리상주의’와 ‘열광주의`
레포트/인문사회
다. 생활에 찌든 도시와 농촌의 아낙네들이 유원지에서 음주가무하는 것을 참을 수가 없는 culture이다. 그런데 웬걸! 정장을 한 30대 중반의 부부가 자신들의 귀엽고, 똑똑하고, 천진난만해 보이는 자신들의 아이들을 데리고 전 사회와 전 매스콤의 따갑고, 곱지 않은 시선을 받은면서 당당하게, 그리고 남의 시선은 아랑곳 하지 않은채 교회(다미선교회 건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그 안에서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태연하게, 그리고 진지하게, 그리고 또 그야말로 열광적으로, 또는 광신적으로 예배를 보는 것이 아닌가?
물론 이러한 현상을 설명(說明)하고 해석하는 것이 종교학자의 일이며, 이에 대한 설명(說明)이나 해석이론(理論)도 매우 다양할 수 있다아 그러나 문제는 저들을 과연 광신도로 규정하고 사회와 종교계의 속죄양으로 만들어 버리고 마는 것이 과연 바람직할까 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Ⅴ 종교 : 디오니소스주의의 통로
북한산 밑에서의 농악과 고고의 불협화음을 보고 논평자는 우리 culture의 …(省略)
Download : 종교문화에 있어서의 ‘리상주의’와 ‘열광주의`.hwp( 13 )
순서
우리 문화는 조선조 이후 너무 아폴론주의로 나아가 버렸다. 결국 우리는 고속도로의 대형버스가 춤추면서 달려가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게 되었다. 그 당시 논평자는 이 사건이 한국종교 현실의 하나를 파악할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휴거일 한 달 전부터 휴거일 한 달 뒤까지 참여watch을 한 적이 있다아 그 당시 전 사회와 전 매스콤은 다미선교회의 목사를 사기꾼으로, 그리고 그 교회의 신도들을 광신도로 규정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