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우리나라의 지역화폐운동의 instance(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3 12:16
본문
Download : 우리나라의 지역화폐운동의 사.hwp
현대에 도시에서도 이런 따스한 풍경을 만나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지역화폐’라는 槪念이 있기 때문이지요. 지역화폐 운동은 1983년 캐나다의 마이클 린턴이 `LETS (Local Exchange Trading System)`라는 지역화폐를 사용하기 처음 하면서 전 세계로 확산되었는데요, 지역 내에서의 경제 환경을 도모해 지역경제의 자립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 된 것으로, 특정 지역에서 통용되는 화폐로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체계를 가리킨다. 품을 나눠 서로 돕는 지역 화폐 제도가 건강히 뿌리 내려 더 정감 있고 더 살 맛 나는 도시가 되길 기대해본다. 대학생인 옆집 언니는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쳐주고, 미용실을 하는 아이의 엄마는 선생님의 머리를 무료로 손질해주는 훈훈한 풍경. 마음 맞는 이들끼리 서로의 용역을 살 수 있는 이 현대판 품앗이는 국내총생산(GDP) 같은 통계에 잡히지는 않지만 엄연한 경제활동이지요. 해당 지역과 공동체에서 회원들끼리 통용되는 지역화폐와 현금을 적절히 섞어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정감 있고 합리적인 대안 화폐 시스템이다. 한밭레츠에서는 집수리·농사일·외국어·컴퓨터 교육·자동차 정비 같은 전문기술과 함께 편지쓰기·친구 되기·아이돌보기와 같이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품과 서비스를 품앗이 품목으로 다루고 있다아 특히 한의원 2곳과 의원 4곳, 치과, 동물병원, 약국, 채식식당, 건강 학교, 카페, 표구사, 목공예점, 컴퓨터수리점, 자전거포, 유아용품점, 학원, 인쇄소 등의 가맹점이 있어 두루 거래를 활발하게 만드는 매개체 구실을 톡톡히 하고 있지요. 마음을 열고 이웃과 나눌 준비가 되어있다면, 간단한 가입절차를 거쳐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고한다. 대학생인 옆집 언니는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쳐주고, 미용실을 하는 아이의 엄마는 선생님의 머리를 무료로 손질해주는 훈훈한 풍경. 마음 맞는 이들끼리 서로의 용역을 살 수 있는 이 현대판 품앗이는 국내총생산(GDP) 같은 통계에 잡히지는 않지만 엄연한 경제활동이지요. 해당 지역과 공동체에서 회원들끼리 통용되는 지역화폐와 현금을 적절히 섞어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정감 있고 합리적인 대안 화폐 시스템이다. 또한 지역화폐는 경제적인 운동일 뿐 아니라, 대량생산-대량소비-대량폐기
1) ‘두루’로 두루두루 행복한 마을. 대전 한밭레츠
3. 結論(결론)
[사회복지학] 우리나라의 지역화폐운동의 instance(사례)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지역사회복지, 지역화폐운동, 화폐운동, 사회복지개론
다. 한밭레츠 회원이면 누구나 두루로 거래할 수 있고, 모든 가맹점의 거래는 30% 이상 두루를 쓰도록 되어 있다고 하다. 서울시에서도 올해 8월 쯤 품앗이 화폐인 S(Seoul)―머니(가칭)를 시범 도입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데요, 더 많은 도시의 사람들이 품앗이 화폐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바람직하고 긍정적이지만, 규모가 커지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도 된다. 결과적으로 꼭 돈이 아니어도, 내가 가진 물품으로, 기술과 서비스로, 서로 도우며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방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 것 같다. 또한 지역화폐는 경제적인 운동일 뿐 아니라, 대량생산-대량소비-대량폐기
우리 선조들은 예로부터 일을 서로 거들어 주면서 품을 지고 갚는 품앗이를 통해 이웃 간에 따스한 정을 주고받았다.
설명
3)경남 함안 녹색대학의 녹색화폐 ‘사랑’
1. 서론
2) 자원봉사 활동도 하고 지역 경제도 살리는, 송파품앗이
우리 선조들은 예로부터 일을 서로 거들어 주면서 품을 지고 갚는 품앗이를 통해 이웃 간에 따스한 정을 주고받았다.
Download : 우리나라의 지역화폐운동의 사.hwp( 96 )
2. 본론
대전시 대덕구 법1동의 한밭레츠 (www.tjlets.or.kr)는 1999년 활동을 시작한 지역화폐 운동 조직으로 580여 가구의 회원을 가진 국내 최대의 지역화폐 조직이라 할 수 있지요. 한밭레츠는 ‘두루’라는 한밭레츠만의 화폐단위를 사용하는데요, ‘널리’ 또는 ‘두루두루’라는 뜻이 담긴 순우리말인 ‘두루’는 회원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원화와 등가원칙을 적용해 1천두루= 1천원에 해당하는 값으로 정해졌다. 자신이 가진 능력으로 남을 돕고 그 대가로 남의 도움을 받아 서로 돕는 나눔의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에 맞게 제도적인 준비와 전문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현대에 도시에서도 이런 따스한 풍경을 만나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바로 ‘지역화폐’라는 개념이 있기 때문이지요. 지역화폐 운동은 1983년 캐나다의 마이클 린턴이 `LETS (Local Exchange Trading System)`라는 지역화폐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로 확산되었는데요, 지역 내에서의 경제 환경을 도모해 지역경제의 자립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특정 지역에서 통용되는 화폐로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체계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