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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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3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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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개발individuation)라는 concept(개념)으로 人生(life) 후반부에 발생하는 발달과업을 설명(說明)하면서 人生(life) 후반부에는 외적 자아를 내적 정신적 차원으로 전환시켜서 진정한 의미의 자기실현을 이를 수...
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목차
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I. 융의 견해
II. 에릭슨이 견해
III. 펙의 견해
IV. 레빈슨의 견해
V. 굴드의 견해
VI.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인
참고한 문헌
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도전은 외부세계에 대한 책임감 부담과 동시에 자신의 내적인 충동을 잘 제어하는 것이다.
순서
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목차
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I. 융의 견해
II. 에릭슨이 견해
III. 펙의 견해
IV. 레빈슨의 견해
V. 굴드의 견해
VI.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인
참고한 문헌
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도전은 외부세계에 대한 책임감 부담과 동시에 자신의 내적인 충동을 잘 제어하는 것이다. 특히 개발individuation)라는 concept(개념)으로 人生(life) 후반부에 발생하는 발달과업을 설명(說明)하면서 人生(life) 후반부에는 외적 자아를 내적 정신적 차원으로 전환시켜서 진정한 의미의 자기실현을 이를 수 있다고 하였다. 융은 인간이 의식과 무의식을 모두 포함하는 정신에 의한 자기인식을 통해 개별화를 향해 나아갈 때 중년의 위기가 해결될 수 있다 하였다. 개별화는 진정한 의미의 자기실현이라 할 수 있으며, 자신답게 사는 과정을 뜻한다. 중년기에 이르러 개인은 외부세계를 향하여 쏟았던 에너지를 전환하여 내적 자아에 초점을 맞추도록 자극받으며, 이제껏 묻혀 있던 자아에 대해 관심을 갖고자 하는 충동을 느끼며, 또한 지나간 생의 의미에 관련되어도 의문을 제기하기 처음 한다.
II. 에릭슨의 견해
에릭슨(Erikson, 1968, 1976)의 심리사회발달단계 8단계 理論(이론) 중 중년기는 제7단계인 `생산성 대 침체감`에 해당된다 이 시기의 주된 관심은 부모 됨과 직업에서의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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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년기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설명
다. 또한 이 시기 스트레스를 잘 대처하지 못하면 우울감, 분노, 적개심 등의 병리적 증상을 갖게 된다 학자들은 중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들에 관련되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I. 융의 견해
융(Jung)은 중년기를 人生(life)의 전반에서 후반으로 바뀌는 전환점으로 보고 매우 중요시했다.
I. 융의 견해
융(Jung)은 중년기를 人生(life)의 전반에서 후반으로 바뀌는 전환점으로 보고 매우 중요시했다. 또한 이 시기 스트레스를 잘 대처하지 못하면 우울감, 분노, 적개심 등의 병리적 증상을 갖게 된다 학자들은 중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들에 관련되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중년기에 개인은 가치 있게 여기지 않던 자아, 무시되고 위험시되었던 자아, 반대의 성과 관련된 자아 등을 수용하는 개별화 과정에서 고통스러운 전환과 좌절을 경험하기도 하나, 이것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