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변풍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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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8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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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대에 들어서 중대한 사건인 카프해체 이후 ‘거대담론’으로서의 문학이 아닌 ‘일상적 개인’에 대한 문학이 형성된다 즉, 집단적 이념 추구의 경향이 사라지고, 개인적 정서에 기초한 문학의 다양한 경향이 뚜렷하게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1. 서론
1) 문제제기
근대문학으로서의 우리 문학은 ‘계몽’의 담론으로써 출발하며, 개화계몽 시대의 서술적 분화과정을 거쳐 ‘읽기’로써 인식된 문학은 3.1운동 이후 예술적 독자성이 인정된다 그리하여 소설의 경우 김동인, 현진건, 나도향, 염상섭 등이 근대적 글쓰기로서의 문학을 확립해나간다. 이것이 박태원 문학의 출발점이다. 이 ‘보여주기’가 단순한 것이 아니란 것은 일례로 ‘여급’의 형상화 문제로 해명할 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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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박태원 자신도 밝혔거니와 그가 ‘문학의 기교’가 아닌 ‘기교의 문학’을 추구했음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그가 자신이 있는 현실에 관련되어 그만의 방법으로 치열했다는 것 또한 사실이고 그 것을 그 자신이 발을 딛고 있는 ‘도시’라는 공간에서 ‘보여주기’의 방법으로 승화시켰다. 문학이 직접적인 토로가 아닌 세밀한 묘사로써 말할 때 더 큰 파장을 주는 것은 당연한 바이다. 박태원은 지금까지의 문학이 ‘형식’이나 ‘문장’같은 것에 보다도 ‘내용’이나 ‘이데올로기’에 대한 것에 그 중점이 두어졌다고 말하면서 ‘무엇’과 함께 ‘어떻게’의 문제를 제기한다. 그것은 초기 단편의 경우 ‘내면화’로 나타나기도 하고『천변풍경』이후 ‘외면화’로 나타난다. 즉 그는 소설이 다만 내용을 담는 그릇이 아니라 미적 가치를 가진 예술형식임을 인식하고 그것을 직접 실천한다. 즉, 그전의 직접적인 ‘말하기’방식이 아닌 ‘보여주기’를 통하여 그 시대 인간군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그가 직접 말했듯이 그는 “어떻게”의 측면에 주목하면서 지금의 현실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카프로 인해 예술적 측면에서 침체되었던 한국 문학은 다시 그 활력을 찾게 된다
그 중점에 자리잡고 있는 작가 중의 하나가 박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