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理論(이론) 비교 설명(說明)-방통대4학년-유아교육과- 부모교육 A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25 01:06
본문
Download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설명-방통대4학년-유아교육과- 부모교육 A형.hwp
유용하게 참조활용하세요~드라이커스고든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설명-방통대4학년-유아교육과- 부모교육 A형기타방송통신 ,
Download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설명-방통대4학년-유아교육과- 부모교육 A형.hwp( 17 )
Ⅰ. 서 론
Ⅱ.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theory(이론)
1.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2. 부모교육의 원리
(1) 직접적 目標(목표) 또는 행동책략 파악
① 관심끌기(Attention or Service)
② 힘 행사하기 또는 반항하기(Power or Defiance)
③ 보복 또는 앙갚음(Revenge or Retaliation)
④ 무능함(부적절성 또는 부족함) 보이기(Inadequacy or Deficiency)
(2) 잘못된 행동目標(목표)의 변경에 대한 책략
① 인식reaction response 보이기(Recognition Reflex)
② 논리적 귀결(Logical Consequence)
3. 부모교육의 형태
Ⅲ.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훈련theory(이론)
1.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2.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의 기본원리
3. theory(이론)의 적용: PET에서 가르치는 양육 기술
(1)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2)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3) 반영적 경청
(4) 나-전달법
(5) 무승부법
(6) 의사소통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
4. 부모교육의 형태
Ⅳ. 결 론
20세기 후반부터 정신分析theory(이론), 행동주의theory(이론), 인지theory(이론), 사회심리theory(이론) 등 다양한 부모교육의 theory(이론)적인 접근을 하게 됨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하기 위한 자녀 양육theory(이론)에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과학적인 아동양육방법에 대한 관심은 북미 대륙을 중심으로 1920년대부터 처음 되었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에 대한 관심은 1930년대부터 1970년대 사이에 본격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아 이에 따라 아동행동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해 자녀양육에 관한 수많은 저서들이 출간되고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이 개발되어 부모들에게 效果(효과)적인 부모노릇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직접적인 가르침을 주고 있다…(투비컨티뉴드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理論(이론)을 비교 설명(說明)하고
유용하게 참조활용하세요~
견해를 밝힌 내용입니다.
방송통신/기타
다.
순서
,기타,방송통신
드라이커스고든
설명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理論(이론) 비교 설명(說明)-방통대4학년-유아교육과-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고견해를 밝힌 내용입니다.
어린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原因)은 전적으로 부모의 책임이거나 부모의 잘못이 아니라 양자 모두가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기술이 모자라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가려면 의도적인 교육에 의해 학습해야 한다는 theory(이론)이 introduce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