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교육심리학, 공통)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theory(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에릭슨…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4 07:37
본문
Download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hwp
즉 지능을 단일 요인으로 가정한 것과 지능의 유전을 지나치게 강조한 것, 또한 측정방법을 객관화한 검사인 지필검사에 의존한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은 기존의 지능적 관점에서 인간의 능력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8가지 지능영역의 관점에서 인간이 지닌 다양한 능력을 인정, 계발해 주는 것이 참다운 인간을 이해하는 것임을 시사해 준다. 다중지능theory(이론)은 기존의 지능적 관점에서 인간의 능력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8가지 지능영역의 관점에서 인간이 지닌 다양한 능력을 인정, 계발해 주는 것이 참다운 인간을 이해하는 것임을 시사해 준다. 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성격이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다. 예를 들어, 연설가, 이야기꾼, 정치가처럼 단어를 구두로 사용하거나 시인,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음악적 지능 5) 신체 운동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개인이해 지능 8) 자연관찰지능 2. 교육적 시사점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및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6) 6단계 : 친밀 대 고립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8) 8단계 : 자아완성 대 절망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는 과거의 여러 지능 연구들이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았다.
1. 가드너의 다중지능theory(이론) 설명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8) 자연observation지능
Ⅳ 참고문헌
1) 언어적 지능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및 그 교육적 시사점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2. 교육적 시사점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5773_01_.jpg)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5773_02_.jpg)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5773_03_.jpg)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5773_04_.jpg)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5773_05_.jpg)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및 그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교육심리학, 가드너, Erikson, Gardner, 다중지능이론, 성격발달 8단계설, 교육적 시사점
1) 언어적 지능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theory(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
6) 6단계 : 친밀 대 고립
4) 음악적 지능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Download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hwp( 95 )
8) 자연觀察(관찰) 지능
8) 8단계 : 자아완성 대 절망
순서
2.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공통)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theory(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Ⅳ 출처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및 그 교육적 시사점
설명
1. 가드너의 다중지능theory(이론) 설명
3) 공간적 지능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theory(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7) 개인이해 지능
언어적 지능은 단어를 효능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그는 지능은 다차원적 측면에서 문화적으로 고안된 의미체계로 주요 정보의 형식을 파악하고 전달하는 상징체계적 관점으로 이해하여야 한다고 한다. 지능이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지능은 독립적인 기능이 존재하지만 지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작용한다. 우선 자아에 마주향하여 에릭슨은, 프로이트는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세력 중간에 있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이 두 세력을 어느 정도 무시하고 자아가 자율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4) 음악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1) 언어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理論(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
5) 신체 운동적 지능
Ⅲ 결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 설명(說明)
3) 공간적 지능
가드너는 과거의 여러 지능 연구들이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았다. 지적 능력은 단일한 하나의 차원이 아닌 어떤 상징체계를 그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는 다차원적 槪念이다.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적 내용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8가지 지능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는 지능은 다차원적 측면에서 culture적으로 고안된 의미체계로 주요 정보의 형식을 파악하고 전달하는 상징체계적 관점으로 이해하여야 한다고 한다. 다중지능theory(이론)의 핵심적 내용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8가지 지능에 대한 槪念적 定義(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능이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지능은 독립적인 기능이 존재하지만 지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연설가, 이야기꾼, 정치가처럼 단어를 구두로 사용하거나 시인,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8) 8단계 : 자아완성 대 절망
6) 대인관계 지능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6) 6단계 : 친밀 대 고립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5) 신체 운동적 지능
Ⅲ conclusion
7) 개인이해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2.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2. 교육적 시사점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에릭슨은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가 성장으로 이끄는 요소를 제공한다고 보았다. 이 차이는 성격이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관한 에릭슨의 관점을 암시한다. 위기가 새로운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理論(이론) 理論(이론)의 주요 정의(定義) 은 자아, 자아정체감, 그리고 점성원칙이다. 즉 지능을 단일 요인으로 가정한 것과 지능의 유전을 지나치게 강조한 것, 또한 측정(measurement)방법을 객관화한 검사인 지필검사에 의존한 것이다. 지적 능력은 단일한 하나의 차원이 아닌 어떤 상징체계를 그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는 다차원적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