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아리랑에나타나는민중의한과애환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21:12
본문
Download : 진도아리랑에나타나는민중의한과애환.hwp
사람들은 그제야 고개를 끄덕이며 아리랑에 가슴을 기울인다. 그는 아리랑을 부른다.






다. `인자 `애국가` 부르고 끝낼께유.` 사람들은 판을 마무리하면서 부를 노래가 `애국가`라는 장사익의 말에 그럴수도 있지 하면서도 어쩐지 맥이 풀리는 것 같다.
여기에서 진도아리랑을 선택한 이유는 필자의 고향이 전라도(광주)이므로 같은 조건에서 필자에게는 진도아리랑의 정서가 다른 지역의 아리랑보다는 더 가깝고 자연스럽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가 아니다…(省略)
진도아리랑에나타나는민중의한과애환
1. 들어가는 말 소리꾼 `장사익`이 한바탕 신나게 놀고 판을 접을 때다. 아리랑은 사람들의 귀로 들어가기는 하지만 사람들은 가슴으로 듣는다.
아리랑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구전민요로서 이 민요는 우리 민족의 정서에 맞아떨어져서 남녀노소를 따지지 않고 널리 불렸으며, 일제시대에는 겨레의 울분과 감정을 표출하는 대표적 수단이 되었다.
이 글에서는 아리랑의 각 지방 아리랑을 introduce하고 그 일반적인 형식과 特性을 밝힌 뒤 아리랑에서도 특히 구성지고 신이 나는 진도아리랑을 선택하여 진도아리랑의 특색을 밝히고 진도 아리랑의 후렴구를 分析(분석)하여 이를 중심으로 민요에 나타나는 우리민족의 한과 애환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한다. 대신 눈을 지긋이 감는다. 김이 샌다고나 할까.
1. 들어가는 말
소리꾼 `장사익`이 한바탕 신나게 놀고 판을 접을 때다. 우리나라 노래 아리랑을 듣는다. 이렇게 겨레의 감정이 얽히고 또 공통된 심정을 표현한 노래라서 그 기원에 대한 설도 여러 가지이고, 지방에 따라서 그 형태도 각기 다르다. 김이 샌다고나 할까. 사람들의 웅성거림에 장사익은 아랑곳하지 않는다.진도아리랑에나타나는민중의한과애환 , 진도아리랑에나타나는민중의한과애환인문사회레포트 ,
진도아리랑에나타나는민중의한과애환
사람들은 판을 마무리하면서 부를 노래가 `애국가`라는 장사익의 말에 그럴수도 있지 하면서도 어쩐지 맥이 풀리는 것 같다. 대신 눈을 지긋이 감는다.
Download : 진도아리랑에나타나는민중의한과애환.hwp( 94 )
,인문사회,레포트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그가 부르는 노래는 `아리랑`이다.
설명
순서
`인자 `애국가` 부르고 끝낼께유.`
레포트/인문사회
사람들의 웅성거림에 장사익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과연 아리랑은 우리 민족의 노래라고 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