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유아연구및평가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8 02:04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 방법.hwp
[참고자료] Sue C. Wortham, 김경철 역, 유아교육과 평가, 정민사, 2010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09 김지은,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2006. Deborah J. Leong, Oralie McAfee, 김경철 역,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 평가, 학지사, 2008
Ⅲ. 유아교육평가 방법
4.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원리
순서
3. 유아교육평가의 영역
2) observe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였습니다.
1) 사회성 측정(測定) 법
김지은, 유아observation 및 평가, 양서원, 2006.
[참고 문헌]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과정의 순환 고리 속에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유아들의 교육과정 요구를 결정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으로 가장 우선 시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평가를 위한 평가를 하거나 아예 평가하기를 포기해버리는 현실이다.
레포트 >
4. 유아에 대한 평가의 방법
3) 면접법
[참고자료] Sue C. Wortham, 김경철 역, 유아교육과 평가, 정민사, 2010
1. 평가의 concept(개념)
5. 교사에 대한 평가의 방법
7) 유아의 작품 分析(분석)
2. 유아교육평가의 유형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09
Ⅳ. 결 론
Deborah J. Leong, Oralie McAfee, 김경철 역,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 평가, 학지사, 2008
6) 테스트 평가
다.
[유아연구및평가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우리는 그 동안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활발한 논의에 비해 교육목적과 내용, 방법의 성과를 가늠하는 평가는 원론적이고 일반적인 차원에서만 논의하여 왔다.





이에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잘못된 평가접근으로 결과에만 의존하여 유아를 낙인찍는(labeling) 평가 결과의 활용과 같은 역효율를 우려한 나머지 교육과정 속에서 평가활동을 기피하며, 하지 않아도 될 귀찮은 일로 여기기도 한다.
유아교사가 타당하고 신뢰감 있는 observe과 기록화 방법을 모색 한 대안평가활동의 제시를 통해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정에 민감하고,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의사 결정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의미 있는 성인’으로 다가서야 할 것이다.
Download :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 방법.hwp( 75 )
5. 평가지침
Ⅰ. 서 론
4) 표준화 검사
Ⅱ.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였습니다.
진정한 평가는 교수-학습과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교실과 같은 친숙한 맥락에 서 이루어져야 한다.
6.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의 방법
유아교육평가방법,유아교육평가,유아교육,유아평가방법,유아교사평가,유아교육과정평가,유아연구및평가,유아평가,
유아교사가 교육과정 실행의 “의사결정자`‘로서 평가를 실행할 때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평가과정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의 다양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민감하게 대처하며, 정보 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한 준비이다. 왜 교사들은 유아 평가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교육과정 운영상 중요한 한 차원으로서 평가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일까?
3. 평가의 종류
Ⅰ. 서 론
설명
2. 평가의 목적
1. 평가의 접근방법
5) 포트폴리오 평가
유아의 이해수준과 지식 뿐 아니라 유아의 흥미, 성향, 기술 등은 계속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평가활동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지원하는 경험을 제공해 주고, 그 강점을 기초로 교육과정을 발달시킬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들은 유아와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얻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정에 대한 observe정보들을 기록화 하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그 결과 평가의 중요성과 가치, 속성 은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나 구체적인 평가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대안의 강구가 부족하였다. 이것이 유아들이 가진 잠재력을 믿고, 기대하며, 하나씩 실현해가도록 도와줄 책임을 가진 우리들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