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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경영학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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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04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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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1기는 17세기 이전으로 체계적 연구 이전의 선험시대로 공개되지 않은 기록들이 비전으로 전해지는 시기이다.

2) 제2기는 관방학(官房學)에 의한 사경제학의 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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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경영학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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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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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경영학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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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오늘날 기업으로 통칭되는 생산 및 분배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경제주체와 이와 관련된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으로 발전하여 초기에는 개별경제학 또는 사경제학 등의 명칭을 사용하다가 1920년경 경영경제학으로 그 명칭이 통일되었다. 수기 형태의 청사진 가운데 공개된 최초의 것으로는 플로렌즈(Florenz)의 상인인 페고로티(F. B. Pegolotti)가 1335년에서 1345년까지 여러 나라의 상거래 관습과 도량형, 화폐, 관세 등에 관해 쓴 기록을 들 수 있따 인쇄된 최초의 책자로는 1494년 베니스의 루카파치오리(Lucapacioli)가 쓴 “산술 기하 비례”이며 이는 복식부기원리의 창시로 평가받고 있따
특히 이 시기에 주목되는 상업경영에 관한 최초의 저서로는 1675년에 발간된 프랑스인 사바리(J. Savary, 1622-1690)의 “완전한 상인”을 들 수 있따 이는 상업학의 학문적 체계화를 이루는 데 기여하였는데 독일에서 오랜 기간 influence을 미치면서 독일 경영경제학을 성립시키는 출발점이 된다 독일에 “완전한 상인”을 introduce한 사람은 독일 최초의 상업학의 건설자로 평가받는 마르페거(P. J. Marpeger, 1656-1730)이다. 경영의 경제적 측면을 개별경제적 관점에서 고찰한다는 신칸트학파의 인식론에서 출발하여 경영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경영경제학이라고 한다. 독일경영학의 역사(歷史)

근대 독일에서의 경영학은 문헌사적으로 상업학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문헌사적으로 보면 독일 경영경제학의 전사(前史)는 크게 4기로 구분한다. 경영경제학은 주로 독일어권에서 발전했던 경영학이다. 그런데 산업혁명 후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개별경제로 그 연구대상을 확대하였는데 여기서 개별경제는 자본주의체제 하의 국민경제 내에서 재정을 제외한 기타의 개별경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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