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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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19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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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93년~98년의 TV광고
1993년, 금지되어있던 제약제품의 TV광고에 대한 규제가 풀리면서 그동안 OTC(Over the Counter) Tonic Drink로서 선두주자였던 박카스였지만,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 TV광고는 불가피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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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分析(분석)]박카스
설명
1. 93년~98년의 TV광고
광고 영상 및 메시지 analysis(분석)
1) 93년
<정비공과 경비원>
<버스종점>
2) 94년
<주유소 스승과 제자>
<택시 운전사와 딸>
3) 95년
<형사와 아내>
<농촌부부>
4) 97년
<추수하는 아버지와 아들>
2. 98년 이후의 광고
1) 98년
<농구> `젊음은 나약하지 않다`
<국토대장정>
2) 99년 /2000년
<노약자석>
3. 박카스 광고 전략(strategy) 전환의 코드
1) 영상언어
2) 리듬
3) 메시지
4) 동질화
ㅂ박카스는 출시 이후 줄곧 자양강장제 OTC (Over the Counter) Tonic Drink류에서 점유율1위를 차지한 제품이지만, 동안 금지되어있던 제약 제품의 TV광고가 허용된 1993년 이후부터 그만그만한 데 머물러있던 매출을 급성장시키고 현저하게 끌어올리고, 시장 선도자로서 입지를 확실히 했다.시간은 흘렀지만 60년대를 열심…(drop)
레포트/경영경제
박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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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누가 박카스를 주로 마시며, 그들은 어떤 일을 하는가? 박카스는 60~70년대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에서 열심히 일한 후 피로를 풀어주던 제품이었다. 박카스를 마신 사람들은 고위층이나 저명인사가 아니라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하던 사람들이다.
그만큼 박카스는 광고전략(strategy)을 통해 큰 성과를 거둔 example(사례) 라고 할 수 있따 광고로서 뿐 아니라 대 사회 캠페인으로서도 많은 사람들의 입에 회자된 광고 캠페인 시리즈로서 경제위기동안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구축해 온 박카스의 광고를 짚어본다. 피로 회복엔 박카스 에프`
먼저 박카스를 많이 음용하는 타겟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 한 편, IMF경제위기 이후 위축된 시장 전체를 새로운 광고 캠페인의 수행을 통해 확대하여 판매 7억 병을 돌파하는 진기록을 남기기에 이른다.
광고 영상 및 메시지 analysis(분석)
1) 93년
<정비공과 경비원> `
알아주는 사람이 없으면 어떤가? 나의 일에 최선을 다하면 그뿐. 소중한 땀의 현장엔 박카스가 있습니다. 전반적인 메시지는 60년대부터 해 온 기존 인쇄광고를 통해 고수해온 `희망이 있는 미래`, `활력을 주는 박카스`를 유지하는 한편, `휴머니즘`을 소재로 삼아 당시 사회적으로 큰 이슈였던 `신한국 건설`캠페인과 맞물리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