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放送通信大學校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2 02:06
본문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신언어의 관념
1) 통신언어의 定義(정의)
2) 통신언어 발달배경
2. 세대별 통신언어 분석
1) 1세대 통신언어 분석 : 인터넷(Internet) 채팅방
(1) 이어적기, 소리나는 대로 적기
(2) 의도적으로 바꿔 적기
(3) 음절 줄이기
(4) 띄어쓰기
(5) 문장의 완결성 무시
(6) 호칭 및 경어법
(7) 은어 사용
(8) 외래어/외국어 남용
(9) 인터넷(Internet) 언어
2) 2세대 통신언어 분석 : 휴대폰 문자메세지, 싸이월드
(1) 된소리 강조
(2) ‘ㅇ’ 음가 첨가
(3) ‘ㅎ’ 음가 첨가
(4) 유아적 발음 표기
이모티콘의 전성시대
3) 3세대 통신언어 분석 : 인터넷(Internet) 동호회 디시인사이드
(1) 언어 유희
(2) 시각 유희
(3) ~하삼, ~하셈체
3. 통신언어 사용의 장단점
4. 통신언어의 問題點과 바람직한 사용measure(방안)
1) 통신언어의 問題點
2) 바람직한 통신언어 사용measure(방안)
Ⅲ. 結論(결론)
Ⅰ. 서론
21世紀 정보화 시대라는 요즘 컴퓨터는 우리 생활의 중심에 놓여있다아 컴퓨터가 우리 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은 컴퓨터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어느 곳에서나 쉽게 인터넷(Internet)에 접속 할 수 있게 된 결과라 할 수 있다아 이렇게 PC통신 인구가 급증하면서 급기야는 PC통신에서 쓰이는 언어가 따로 생겨나기에 이르렀다. 컴퓨터 통신언어는 전자 말 (Electric Language)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새롭게 비롯된 말이다. 전자 말은 기존의 글말 입말과는 매우 다른 제 2의 구술설…(drop)
방송통신/기타
순서
Download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hwp( 95 )
[韓國放送通信大學校국어국문학과2학년언어와생활공통]교재1장을참고하여,통신언어의 를직~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통대국어국문학과2학년언어와생활공통]교재1장을참고하여,통신언어의자료를직~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기타방송통신 ,
,기타,방송통신
[韓國放送通信大學校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율를 위한 것인지를 分析(분석)해 보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설명
![[방통대%20국어국문학과%202학년%20언어와%20생활%20공통]%20교재%201장을%20참고하여,%20통신%20언어의%20자료를%20직접%20수집하여%20각%20예들에서%20어떤%20표현적%20장치가%20사용되었는지,%20그리고%20그러한%20표현적%20장치가%20어떤%20효과를%20위한%20것인지를%20분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AD%EC%96%B4%EA%B5%AD%EB%AC%B8%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6%B8%EC%96%B4%EC%99%80%20%EC%83%9D%ED%99%9C%20%EA%B3%B5%ED%86%B5%5D%20%EA%B5%90%EC%9E%AC%201%EC%9E%A5%EC%9D%84%20%EC%B0%B8%EA%B3%A0%ED%95%98%EC%97%AC,%20%ED%86%B5%EC%8B%A0%20%EC%96%B8%EC%96%B4%EC%9D%98%20%EC%9E%90%EB%A3%8C%EB%A5%BC%20%EC%A7%81%EC%A0%91%20%EC%88%98%EC%A7%91%ED%95%98%EC%97%AC%20%EA%B0%81%20%EC%98%88%EB%93%A4%EC%97%90%EC%84%9C%20%EC%96%B4%EB%96%A4%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82%AC%EC%9A%A9%EB%90%98%EC%97%88%EB%8A%94%EC%A7%80,%20%EA%B7%B8%EB%A6%AC%EA%B3%A0%20%EA%B7%B8%EB%9F%AC%ED%95%9C%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96%B4%EB%96%A4%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20%EA%B2%83%EC%9D%B8%EC%A7%80%EB%A5%BC%20%EB%B6%84_hwp_01.gif)
![[방통대%20국어국문학과%202학년%20언어와%20생활%20공통]%20교재%201장을%20참고하여,%20통신%20언어의%20자료를%20직접%20수집하여%20각%20예들에서%20어떤%20표현적%20장치가%20사용되었는지,%20그리고%20그러한%20표현적%20장치가%20어떤%20효과를%20위한%20것인지를%20분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AD%EC%96%B4%EA%B5%AD%EB%AC%B8%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6%B8%EC%96%B4%EC%99%80%20%EC%83%9D%ED%99%9C%20%EA%B3%B5%ED%86%B5%5D%20%EA%B5%90%EC%9E%AC%201%EC%9E%A5%EC%9D%84%20%EC%B0%B8%EA%B3%A0%ED%95%98%EC%97%AC,%20%ED%86%B5%EC%8B%A0%20%EC%96%B8%EC%96%B4%EC%9D%98%20%EC%9E%90%EB%A3%8C%EB%A5%BC%20%EC%A7%81%EC%A0%91%20%EC%88%98%EC%A7%91%ED%95%98%EC%97%AC%20%EA%B0%81%20%EC%98%88%EB%93%A4%EC%97%90%EC%84%9C%20%EC%96%B4%EB%96%A4%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82%AC%EC%9A%A9%EB%90%98%EC%97%88%EB%8A%94%EC%A7%80,%20%EA%B7%B8%EB%A6%AC%EA%B3%A0%20%EA%B7%B8%EB%9F%AC%ED%95%9C%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96%B4%EB%96%A4%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20%EA%B2%83%EC%9D%B8%EC%A7%80%EB%A5%BC%20%EB%B6%84_hwp_02.gif)
![[방통대%20국어국문학과%202학년%20언어와%20생활%20공통]%20교재%201장을%20참고하여,%20통신%20언어의%20자료를%20직접%20수집하여%20각%20예들에서%20어떤%20표현적%20장치가%20사용되었는지,%20그리고%20그러한%20표현적%20장치가%20어떤%20효과를%20위한%20것인지를%20분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AD%EC%96%B4%EA%B5%AD%EB%AC%B8%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6%B8%EC%96%B4%EC%99%80%20%EC%83%9D%ED%99%9C%20%EA%B3%B5%ED%86%B5%5D%20%EA%B5%90%EC%9E%AC%201%EC%9E%A5%EC%9D%84%20%EC%B0%B8%EA%B3%A0%ED%95%98%EC%97%AC,%20%ED%86%B5%EC%8B%A0%20%EC%96%B8%EC%96%B4%EC%9D%98%20%EC%9E%90%EB%A3%8C%EB%A5%BC%20%EC%A7%81%EC%A0%91%20%EC%88%98%EC%A7%91%ED%95%98%EC%97%AC%20%EA%B0%81%20%EC%98%88%EB%93%A4%EC%97%90%EC%84%9C%20%EC%96%B4%EB%96%A4%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82%AC%EC%9A%A9%EB%90%98%EC%97%88%EB%8A%94%EC%A7%80,%20%EA%B7%B8%EB%A6%AC%EA%B3%A0%20%EA%B7%B8%EB%9F%AC%ED%95%9C%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96%B4%EB%96%A4%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20%EA%B2%83%EC%9D%B8%EC%A7%80%EB%A5%BC%20%EB%B6%84_hwp_03.gif)
![[방통대%20국어국문학과%202학년%20언어와%20생활%20공통]%20교재%201장을%20참고하여,%20통신%20언어의%20자료를%20직접%20수집하여%20각%20예들에서%20어떤%20표현적%20장치가%20사용되었는지,%20그리고%20그러한%20표현적%20장치가%20어떤%20효과를%20위한%20것인지를%20분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AD%EC%96%B4%EA%B5%AD%EB%AC%B8%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6%B8%EC%96%B4%EC%99%80%20%EC%83%9D%ED%99%9C%20%EA%B3%B5%ED%86%B5%5D%20%EA%B5%90%EC%9E%AC%201%EC%9E%A5%EC%9D%84%20%EC%B0%B8%EA%B3%A0%ED%95%98%EC%97%AC,%20%ED%86%B5%EC%8B%A0%20%EC%96%B8%EC%96%B4%EC%9D%98%20%EC%9E%90%EB%A3%8C%EB%A5%BC%20%EC%A7%81%EC%A0%91%20%EC%88%98%EC%A7%91%ED%95%98%EC%97%AC%20%EA%B0%81%20%EC%98%88%EB%93%A4%EC%97%90%EC%84%9C%20%EC%96%B4%EB%96%A4%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82%AC%EC%9A%A9%EB%90%98%EC%97%88%EB%8A%94%EC%A7%80,%20%EA%B7%B8%EB%A6%AC%EA%B3%A0%20%EA%B7%B8%EB%9F%AC%ED%95%9C%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96%B4%EB%96%A4%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20%EA%B2%83%EC%9D%B8%EC%A7%80%EB%A5%BC%20%EB%B6%84_hwp_04.gif)
![[방통대%20국어국문학과%202학년%20언어와%20생활%20공통]%20교재%201장을%20참고하여,%20통신%20언어의%20자료를%20직접%20수집하여%20각%20예들에서%20어떤%20표현적%20장치가%20사용되었는지,%20그리고%20그러한%20표현적%20장치가%20어떤%20효과를%20위한%20것인지를%20분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AD%EC%96%B4%EA%B5%AD%EB%AC%B8%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6%B8%EC%96%B4%EC%99%80%20%EC%83%9D%ED%99%9C%20%EA%B3%B5%ED%86%B5%5D%20%EA%B5%90%EC%9E%AC%201%EC%9E%A5%EC%9D%84%20%EC%B0%B8%EA%B3%A0%ED%95%98%EC%97%AC,%20%ED%86%B5%EC%8B%A0%20%EC%96%B8%EC%96%B4%EC%9D%98%20%EC%9E%90%EB%A3%8C%EB%A5%BC%20%EC%A7%81%EC%A0%91%20%EC%88%98%EC%A7%91%ED%95%98%EC%97%AC%20%EA%B0%81%20%EC%98%88%EB%93%A4%EC%97%90%EC%84%9C%20%EC%96%B4%EB%96%A4%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82%AC%EC%9A%A9%EB%90%98%EC%97%88%EB%8A%94%EC%A7%80,%20%EA%B7%B8%EB%A6%AC%EA%B3%A0%20%EA%B7%B8%EB%9F%AC%ED%95%9C%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96%B4%EB%96%A4%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20%EA%B2%83%EC%9D%B8%EC%A7%80%EB%A5%BC%20%EB%B6%84_hwp_05.gif)
![[방통대%20국어국문학과%202학년%20언어와%20생활%20공통]%20교재%201장을%20참고하여,%20통신%20언어의%20자료를%20직접%20수집하여%20각%20예들에서%20어떤%20표현적%20장치가%20사용되었는지,%20그리고%20그러한%20표현적%20장치가%20어떤%20효과를%20위한%20것인지를%20분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5%AD%EC%96%B4%EA%B5%AD%EB%AC%B8%ED%95%99%EA%B3%BC%202%ED%95%99%EB%85%84%20%EC%96%B8%EC%96%B4%EC%99%80%20%EC%83%9D%ED%99%9C%20%EA%B3%B5%ED%86%B5%5D%20%EA%B5%90%EC%9E%AC%201%EC%9E%A5%EC%9D%84%20%EC%B0%B8%EA%B3%A0%ED%95%98%EC%97%AC,%20%ED%86%B5%EC%8B%A0%20%EC%96%B8%EC%96%B4%EC%9D%98%20%EC%9E%90%EB%A3%8C%EB%A5%BC%20%EC%A7%81%EC%A0%91%20%EC%88%98%EC%A7%91%ED%95%98%EC%97%AC%20%EA%B0%81%20%EC%98%88%EB%93%A4%EC%97%90%EC%84%9C%20%EC%96%B4%EB%96%A4%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82%AC%EC%9A%A9%EB%90%98%EC%97%88%EB%8A%94%EC%A7%80,%20%EA%B7%B8%EB%A6%AC%EA%B3%A0%20%EA%B7%B8%EB%9F%AC%ED%95%9C%20%ED%91%9C%ED%98%84%EC%A0%81%20%EC%9E%A5%EC%B9%98%EA%B0%80%20%EC%96%B4%EB%96%A4%20%ED%9A%A8%EA%B3%BC%EB%A5%BC%20%EC%9C%84%ED%95%9C%20%EA%B2%83%EC%9D%B8%EC%A7%80%EB%A5%BC%20%EB%B6%84_hwp_06.gif)
[韓國放送通信大學校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율를 위한 것인지를 분
여러 가지 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