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co.kr [사회복지실천론] 事例(사례)관리 理論과 실제 > java2 | java.co.kr report

[사회복지실천론] 事例(사례)관리 理論과 실제 > java2

본문 바로가기

java2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 事例(사례)관리 理論과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5 16:53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이론과.hwp






↓ ↓

▶ Johnson & Rubin(1983) - “事例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와 연계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책임을 지는 것”
↓ ↓

▶ OConor(1988)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지역자원을 效果(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조정하는 행정적, 관리적 characteristic(특성)과 개별사회사업에서 진보된 실천방법으로 전문적 관계속에서 지속적 보호와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 직접적 개입의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닌 것”
임상적 모델(CM의 과정 강조) 관리적 모델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이론과-1433_01_.jpg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이론과-1433_02_.jpg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이론과-1433_03_.jpg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이론과-1433_04_.jpg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이론과-1433_05_.jpg

설명

[사회복지실천론] 事例(사례)관리 理論과 실제
事例(사례)관리는 때로 보호관리(care management), 事例(사례)조정(care coordiantion), 자원조정(resource coordiantion)이라 불린다. 事例(사례)관리는 보건 및 사회서비스 분야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시적, 과정적 차원 거시적, 시스템적 차원
클라이언트 차원(cilent 중심, 서비스 당위성) 시스템 차원(서비스 조장책략)
사회복지실천론사례관리,사회복지실천론이론


▶ Barker(1991) - “事例관리를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직원들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점검하는 일련의 절차”
-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서비스 및 지원이 되도록 하고, 동시에 서비스의 效果(효과)성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서비스 조정, 전달체계 gap 요점)
-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
(행정지원, 시스템조정, 자원동원)
다. 사례관리는 보건 및 사회서비스 분야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정신 장애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 및 그 가족은 다차원적이고 장기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반면, 이들에게 필요로 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더욱이 서비스 전달 체계가 복잡하다. 정신 장애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 및 그 가족은 다차원적이고 장기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반면, 이들에게 필요로 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더욱이 서비스 전달 체계가 복잡하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서비스의 재원의 부재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가 적절히 연결되지 못하는 문제들이 흔히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방법으로써 事例(사례)관리 방안(方案)이 개발되었다. ↓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Moxley(1989) -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formula적, 비formula적 지원과 활동의 망을 조직하고 조정하고 유지하는 것”



사례관리는 때로 보호관리(care management), 사례조정(care coordiantion), 자원조정(resource coordiantion)이라 불린다.

事例관리 실천의 定義(정의) (즉각적인 실행) 事例관리 시스템의 定義(정의)


- 서비스와 지원들을 이용하고 접근하는데 있어서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서비스 시스템 중심모델
▶ 마에다(1990) - “허약하고 장애가 있는 노인 등 중복욕구를 가진 사람들 정신적이고 신체적인 장애 때문에 현대사회의 고도로 전文化(culture) 된 각종 서비스나 민간단체, 친구, 이웃사람들의 지원을 스스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받게 하고 민간단체, 친구, 이웃으로부터 가능한 범위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
↓ ↓

Download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이론과.hwp( 29 )



순서


결국, 事例관리기법은 다양한 니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그 니드에 맞는 개별적인 원조계획을 통해 여러 가지 자원을 연결, 동원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 회복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서비스 전달 체계를 말한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서비스의 재원의 부재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가 적절히 연결되지 못하는 문제들이 흔히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방법으로써 사례관리 방안이 개발되었다.
Total 23,083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jav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java.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