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의50년history(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6 19:31
본문
Download : 한국건축의50년역사.hwp
하지만 ‘조선총독부 철거와 신국립박물관’은 남북 교류에서 북한에 대한 민족적 정통성의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문민정부의 노력이기도 했다.






,공학기술,레포트
Download : 한국건축의50년역사.hwp( 53 )
설명
위한 한강종합개발을 아시안게임이 처음 되기 전인 1986년 8월에 준공했다. 문민시대에 들어 건축계는 학연을 중심으로한 이전의 그룹과는 달리 목적 지향성을 지닌 계층적 성격의 소규모 모임이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모습을 만들어 가게 됐다. 이는 2가지 차원에서 논쟁을 불러 일으켰는데, 하나는 민족의 정통성 찾기로 철거라는 결과의 방법에 관한 것이고, 하나는 박물관 신축 추진 과definition 문제이다. 건축계의 역사(歷史) 지우기에 대한 반대와는 달리 문민정부의 민족적 정통성 확보를 위한 이벤트에 불과한 것이었다. 이는 서울 올림픽 대회가 결정되면서 정부차원의 대규모 체육시설과 culture예술 및 집회시설 건립, 도시環境(환경) improvement사업이 추진되었다.
한국건축의50년history(역사) 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일련의 초고층 건축에서 일관된 우리의 건축미학을 찾아보기 힘든 것은 대부분의 초고층 건축이 다양한 계층의 외국 설계사무소에 의해 이루어진 데서 비롯되며, 특히 우리 건축과의 미학적 차이가 그들의 우수성을 부각시키는 양 호도 되기도 했다. 지방자치제로 인해 건축되는 일부 대도시 구민회관과 구의회, 군민회관, culture회관등은 각각 property(특성)에 맞는 호로그램에 의한 건축이라기 보다 획일화된 호로그램에 의해 건축됨에 따라 정체성이 무시되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 우리의 건축미학과 외국의 건축미학의 객관적 차이를 인식하기에는 우리의 culture적 의식이 너무도 취약했다.한국건축의50년역사 , 한국건축의50년역사공학기술레포트 ,
한국건축의50년history(역사)
레포트/공학기술
순서
다. 하지만 부정적인 면들 역시 많았는데 정부주도의 체육시설로 건축가들의 test(실험) 적 건축 모색이 힘들었고 도시경관 improvement으로 무리한 초고층 건물들이 세워졌으며, 달동네 요약 작업으로 인해 서울의 스카이라인을 무작위로 만들어냈다. 이는 총독부 철거와 보존에 대한 상반된 입장이 나름대로 타당성을 가지고 있지만 명분에 의한 철거가 정치적 차원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結論(결론) …(생략(省略))
한국건축의50년history(역사)
한국건축의50년역사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하지만 건축계 내에 여전히 drawback(걸점)을 안고 있었는데 이는 문민정부의 개혁의 움직임에만 편승한 건축계의 한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