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약학] 전염병과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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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03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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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적 차이가 존재하지만 1628년 프랑스 리옹 인근에서 발생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게다가 신의 노여움을 샀다고 여겨졌던 광인 혹은 여타 비정상인 역시 추방대상이었다. ) 즉, 과거의 경우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집단 간, 계층 간 갈등 혹은 탄압이 지금보다 훨씬 심했을 것이고 여러 요인과 맞물려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한 셈이다. ( 이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심화될 것이라고 추측할 수도 있다. 또한 대부분의 전염병은 확산에 대한 요인조차 당대에 규명되지 않기 때문에 불확실성을 수반하게 되는데 그렇기에 사람들은 희생양을 필요로 하며 그로 인해 심적 안도감을 얻고자 한다. 이러한 대응이 당시 유럽 상류층의 일반적 대응 방식이었다고 볼 수 있따 하지만 이는 엉뚱하게도 정보 불균형으로 인해 남겨진 일반 市民들의 분노 혹은 반항심으로 이어졌고 몇 개월 간 일부 세력이 권력을 장악하기도 했다.
일부 상류층은 피난처로 밀집 정도가 낮은 시골을 택하기도 했는데 기존의 일반 市民들에 의해 거부당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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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돌 세례 사건 등은 집단적 광기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의문점을 가질 수 있다. 그 때문에 빈도가 적고 강도 역시 덜하기에 쉽게 이슈화 될 수 있다. 리옹에서 전염병이 발발하자 다수의 상류층은 그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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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 약학, 전염병,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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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수십 년 간 흑사병 등의 전염병 전개 과정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갈등 양상이 나타났다. ( 이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심화될 것이라고 추측할 수도 있다. 물론 이들과 전염병 억제 사이에는 어떠한 상관관계도 존재하지 않는다. 소유지가 있는 인근 시골로 도피하려 했지만 마을 농부들은 돌을 던지며 그들을 쫓아냈다. 역사의 진보를 부정하는 푸코의 입장에선 허무맹랑한 얘기로 들릴 수 있겠지만 여러 사회적, 제도적 제동 장치에 의해서 상호간 조금 더 조심스러워진 건 사실인 것 같다. 물론 실제로 전염병과 관련된 몇몇 사례가 이를 뒷받침 해주고 있었다. 전염병의 확산 방지에 있어서 국가적 대안 혹은 억제책이 없는 단계에서 행해졌던 자기방어책의 일종인 셈이다.
전염병 관련 탄압의 歷史(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유대인이다. 이러한 복합적 요인에 의해서 상당수의 유대인이 학살되었고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日本 내 조선인 학살과 그 양상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따
수 개월 전 칠레인들이 탑승한 버스에 아르헨티나 인들이 돌 세례를 퍼부은 적이 있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인간의 지식 수준은 발전하게 되었고 일반적으로 볼 때 합리적 주체로서 점직전 발전을 해왔다.
[의학약학] 전염병과 갈등
歷史(역사)에서 전염병 관련 격리 혹은 탄압은 꾸준히 존재해왔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해봄과 동시에 때때로 어떻게 지배수단화 되었는지 확인해봄으로써 전염병에 대한 다각적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기에 서술의 초점을 ‘갈등 혹은 탄압’에 맞추게 되었다. 바로, 전염병 발생 시 현대의 가해자는 과거의 가해자에 비해 잔혹하기 어렵지 않을까하는 부분인데 이유인 즉, 현대의 피해자는 과거에 비해 비교적 목소리를 낼 수 있고 가해자 역시 이를 인지하기 때문에 가해 방식 혹은 수단 선택에서 한번쯤 고민을 하기 마련이다. 피렌체 등지에서는 흑사병 등의 확산 당시, 일시적 예방 차원의 보건청을 설립하였으며 이런 일부 기관 중심의 사적 경고 체계가 작동하여 일부 상류층만이 비교적 안전한 지대로 대피하였다. 이외에도 멕시코의 경우, 국제사회에서 差別과 격리 수용 등의 모욕적 대우를 경험하고 있으며 명칭 문제에서도 미국 등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다. 마찬가지로 인권에 대한 인식은 상호간 존중을 가능케 하는 방향으로 인간을 나아가게 만들었고 이에 따라 사고의 표출에 있어서 좀 더 많은 단계를 거치게 되었다.
사건의 발단이 되었던 신종 플루가 멕시코, 브라질 등 일부 중남미 국가를 제외하곤 치사율이 극히 낮고, 추절기에 더욱 더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소강 상태에 접어들 고 있지만 칠레인들이 신종 플루를 옮긴다는 편견에서 비롯된 이 사건은 전염병의 공포에 대한 인간의 대응방식 중 일부를 여실히 보여주었다. 이에 따라 라인 강변 위주의 중부 유럽에서 대대적인 유대인 학살이 벌어졌다. 도시거주자 이면서 동시에 기독교인이었던 사람들은 페스트에 대한 최초의 소식을 접한 이후 이에 대해 하느님의 천벌이라 여겼다. ) 즉, 과거의 경우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집단 간, 계층 간 갈등 혹은 탄압이 지금보다 훨씬 심했을 것이고 여러 요인과 맞물려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한 셈이다. 바로, 전염병 발생 시 현대의 가해자는 과거의 가해자에 비해 잔혹하기 어렵지 않을까하는 부분인데 이유인 즉, 현대의 피해자는 과거에 비해 비교적 목소리를 낼 수 있고 가해자 역시 이를 인지하기 때문에 가해 방식 혹은 수단 선택에서 한번쯤 고민을 하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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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경과에 따라 인간의 지식 수준은 발전하게 되었고 일반적으로 볼 때 합리적 주체로서 점직전 발전을 해왔다. 그 때문에 빈도가 적고 강도 역시 덜하기에 쉽게 이슈화 될 수 있다. 흑사병 유행 당시 다양한 형태의 갈등 혹은 discrimination이 발생하였으며 종교 역시 탄압의 한 축이 되었다. 전염병의 확산 혹은 재앙에 가까운 재난 이후 집단 혹은 국민들은 정서적으로 피폐해지고 현상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려 한다. 반대로 이전 시대의 경우 집단 간 관계가 상-하 혹은 힘의 논리에 의해 구성된 수직적인 경우가 흔했고 피해자를 보호해 줄 제도적 장치 역시 거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 세례 사건 등은 집단적 광기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의문점을 가질 수 있다. 여전히 자국 보호주의 혹은 집단 이기주의가 발동하고 있는 셈이다. 여전히 자국 보호주의 혹은 집단 이기주의가 발동하고 있는 셈이다. 역사의 진보를 부정하는 푸코의 입장에선 허무맹랑한 얘기로 들릴 수 있겠지만 여러 사회적, 제도적 제동 장치에 의해서 상호간 조금 더 조심스러워진 건 사실인 것 같다. 이외에도 멕시코의 경우, 국제사회에서 차별과 격리 수용 등의 모욕적 대우를 경험하고 있으며 명칭 문제에서도 미국 등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수 개월 전 칠레인들이 탑승한 버스에 아르헨티나 인들이 돌 세례를 퍼부은 적이 있다. 물론 실제로 전염병과 관련된 몇몇 사례(instance)가 이를 뒷받침 해주고 있었다. 사건의 발단이 되었던 신종 플루가 멕시코, 브라질 등 일부 중남미 국가를 제외하곤 치사율이 극히 낮고, 추절기에 더욱 더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소강 상태에 접어들 고 있지만 칠레인들이 신종 플루를 옮긴다는 편견에서 비롯된 이 사건은 전염병의 공포에 대한 인간의 대응방식 중 일부를 여실히 보여주었다. 북부 이탈리아 통치자들은 흑사병 이전 시기부터, 질병으로 인한 위기 상황 발생 시 긴급 조치를 시행하였으며 그 위험 수위가 높을 경우 창녀, 혹은 도덕적 지탄 대상자는 격리 대상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인권에 대한 인식은 상호간 존중을 가능케 하는 방향으로 인간을 나아가게 만들었고 이에 따라 사고의 표출에 있어서 좀 더 많은 단계를 거치게 되었다. 이 외에도 도시 상류층의 도피 시 오히려 공격을 감행하겠다는 지역마저 존재했다. 이는 집단적 광기에 의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歷史(역사)에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반대로 이전 시대의 경우 집단 간 관계가 상-하 혹은 힘의 논리에 의해 구성된 수직적인 경우가 흔했고 피해자를 보호해 줄 제도적 장치 역시 거의 없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해봄과 동시에 때때로 어떻게 지배수단화 되었는지 확인해봄으로써 전염병에 대한 다각적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기에 서술의 초점을 ‘갈등 혹은 탄압’에 맞추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