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비판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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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1 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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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비판철학
서론, 본론, 結論(결론)
칸트는 독일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났으며, 평생 한번도 고향을 멀리 떠난적이 없다고 한다.
칸트는 많은 주제에 걸쳐 책을 남겼는데, 그 중 가장 흥미롭고 그의 뛰어남을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준 것은 비판철학(批判哲學)이다. 칸트는 자유주의자였으며, 개신교도이며, 다양한 철학적 저서(著書)를 통해 나름대로의 인기를 누리던 사람이었다. 그는 처음에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였으나, 후에는 철학(哲學)에 흥미를 느끼고 철학을 택하였다. 칸트는 지나친 금욕주의자(禁慾主義者)는 아니었지만 매우 규칙적이고 부지런한 생활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판단력비판(判斷力批判)에서는 인간의 감성적인 판단작용의 문제, 그리고 판단력을 목적이나 목표(目標)를 평가하는 분별력으로 바라보고, 이 목적은 자유를 전제로 하여 판단되는 것임을 역설(力說)하였다. 그가 지나가는 걸 보고 사람들이 시계를 맞추었다는 일화는 그가 얼마나 자기 생활에 엄격하였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칸트 철학이 근대 철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근대과학의 인식론(認識論)적 근거와 근대적 인간의 내면적 자유(自由)문제를 처음으로 기초한 철학자로 평가받는다는데 있따 칸트의 철학은 그의 주저인 3권의 비판서에 나타나 있따 첫째 순수이성비판(純粹理性批判)에서는 인간의 능력인 감성, 오성, 이성에 대한 인식능력과 한계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선천적 형식들에 대하여 다뤘고, 둘째, 실천이성비판(實踐理性批判)은 순수이성비판에서 다뤘던 이성의 한계영역에 대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추구하는 이율배반(二律背反)적 욕망, 그리고 이러한 난점(難點)을 인간의 도덕적 실천(사명적 실천)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음과 이에 필연적으로 작용하는 의지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
이로써, 칸트는 종전의 경험론과 합리론의 問題點을 뛰어넘어 이를 훌륭하게 통합하여 확고한 인식의 체계를 마련해주었다는 평을 받고 있따 이러한 업적을 칸트의 표현을 빌어보자면,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槪念) 없는 직관(直觀)은 맹…(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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