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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난설헌 문학의 환상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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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2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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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사상은 china의 도가 사상과도 상통하여 가능한 인위적인 속박을 감소시키고 자연에 맡겨 세상의 괴로움을 받지 않고 고귀한 생명을 지속시키는 것이다. 곧, 난설헌은 현실에서 일탈하여 선계로 향한다. 그녀는 그녀만이 감지할 수 있는 꿈의 감각을 통해 상상계로의 치환을 서두른다. 이러한, 초인격적인 형상은 민간신앙 중의 신선과 다를 바가 없다. 이상적인 인격을…(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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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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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난설헌 문학의 환상시학
다. 그것은 우주에 관한 상상과 백일몽은 모두 환상이지만 상상은 문학속에서 환상의 역할 때문에 잊혀지거나 빛을 잃는다. 신선만이 불가능이 없는 人生이어서 신선에 대한 환상은 인력의 유한이 주는 필연적 현상이다. 그러한 초인이 바로 선인인데 선인들은 사망의 공포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추구하며 동경하여 영생을 살고자 했다. 환상과 미메시스 앞의 책 108면
그러나, 난설헌은 도피가 아닌 그녀만의 선계라는 환상적인 공간을 동경하고 이상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스스로를 선경에 사는 초인이고자 했다. 따라서, 폄하주의자들은 이런 문학을 도피문학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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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계로 향한 꿈의 발로와 그 은거의 표출


조선조 여성 시인중에 가장 창조적인 작가인 난설헌은 조선시대 가부장제에서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의미 상실을 꿈을 통해 선계로 향하므로써 안정적인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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