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theory 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20 08:34본문
Download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hwp
그 결과, 성인기의 발달이나 변화는 소홀히 취급되었으며, 성인기 이후의 변화를 정체 또는 퇴보로 규정하여 성인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에릭…(To be continued )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 비교/설명(explanation) ..
방송통신/교육학과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교육학과방송통신 , 방통대 성인학습 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 교육학과 학년 성인
放通大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theory 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
설명






순서
Download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hwp( 59 )
다.
방통대,성인학습,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교육학과,학년,성인,교육학과,방송통신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이론) 비교/說明(설명)
1장. 서론
1. 기존 발달理論(이론)의 특징 및 한계
2. 발달理論(이론)의 확대
2장. 성인기 발달단계 理論(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理論(이론)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理論(이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理論(이론)
4. 각 理論(이론)의 요약 및 비교
3장. conclusion(결론)
제1장 서론
1. 기존 발달理論(이론)의 특징 및 한계
인간발달에 관한 理論(이론)은 기 존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수동적 존재로서의 기계론적 모형과 環境과의 능동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유기체적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가지 모형은 상대적인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인간발달과定義(정의)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에 강조를 둔다. 이는 프로이드(Freud)와 피아제(Piaget)의 理論(이론)에서와 같이, 성숙이 끝나는 청년기나 성인 초기에 발달이 완성되며, 그 이후의 성인기 발달은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說明(설명) 되었다1). 이와 함께 발달의 중요 변인을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으로만 국한하여,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개인들간의 차이를 說明(설명) 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2. 발달理論(이론)의 확대
1950년대 서구 사회에서는 성인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인간발달에 대한 전 생애적 접근이 대두되었다. 또한 인간발달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기존의 발달理論(이론)은 태어나서 약 20세까지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의 발달 양상에 초점을 두었다. 그 밖에도 기존의 발달理論(이론)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 단일 학문적 접근 방법론에만 의존하고 있어, 사회history적, 생물culture적 맥락과 다양한 학문 간의 연계 접근이 부족한 한계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