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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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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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호층은 지방세력의 후예이며 고려태조가 지방의 주요 세려에서 성씨를 내려줄때, 성씨를 부여받은층을 가리킵니다.
정호층은 신라말 고려초의 지방세력에서 기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간계층이란 용어와 귀족이란 용어는 이 시기에 실제로 존재한 신분계층을 가리키는 역싸용어가 아닙니다.
양인신분은 실제로 매우 다양한 계층으로 나누어져있었습니다. 조선시대뿐만 아니라 요즘에도 일반 민이라는 뜻으로 `백성`이라는 용어는 고려 초기에는 한 때 국가로부터 성씨와 본관을 부여받은 계층, 곧 지방의 유력자로서 지배질서에 참여할 수 있는 계층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했지요. 정호층은 정치적으로 지방사회의 지배세력이면서 경제적으로 대토지 소유층입니다. 그러나 노비는 당시에 양인과 같이 인격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하나의 재산으로 취급되었습니다.
이들은 지배질서에 참여할 권한을 부여받았다는 점에서 지배층의 범주에 속합니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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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구조
설명
순서
다.
고려시대의 신분구조는 문벌귀족, 중간계층, 양인, 천인 이렇게 4개의 신분층으로 나뉩니다. 그러나 신분을 국가나 공동체가 한 인간이나 집단의 지위를 법률적 정치적으로 제도화 시킨것이라 할때, 고려시대의 신분제도는 원칙적으로 양인과 천인의 두신분만이 존재하는 양천제였습니다.
고려시대의 천인신분은 노비밖에 없었습니다. 오늘날의 직업과 같은 뜻이지만, 전근대사회에는 신분제도나 역제도 등과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직역이라 하는것입니다. 그러나 사람과 토지를 기반으로 했던 중세사회라도 고려와 조선사회는 매우 다릅니다. 사람과 토지를 기반으로 형성된 사회조직체를 흔히 신분과 직역이라는 용어로 구조화하여 說明(설명)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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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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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업적 분업적 형태의 신분 직역구조
고려와 조선사회와 같은 중세시대의 경제적인 기반은 사람과 토지였습니다. 지배질서에 참여한 정호층, 일반농민인 백정층, 그리고 부곡지역에 거주한 잡적층의 3계층으로 분화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직역은 당시 사람들이 먹고 살기 위해 종사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노비는 여러 신분계층 가운데 가장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