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기의 도덕성발달을 위한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說明)하시오fp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1 12:32
본문
Download : 유아기의도덕성발달을위한지도원리와활동들을설명하시오fp.hwp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구성 요소에서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개념(槪念)과 도덕교육에의 접근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된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槪念)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 Freud에 의하면 자녀가 부모를 얼마나 좋아하는가가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는데 influence을 준다. 그리고, 도덕성을 사회의 관습과 규칙의 습득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사숙고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으로 보느냐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된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도덕성의 개념(槪念) 정립이 필요하다.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행동의 실천까지도 다루어야 하지만 교실수업에서 삶의 실제인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고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따 따라서, 도덕적 행동으로 이끌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도덕교육의 수업방법은 도덕성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여야 하는가가 도덕교육방법의 오랜 관심사가 되어왔다.
다.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가정하여 연구해왔으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 측면이 다르다.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
순서
Ⅰ. 서 론
인문사회 유아기의 도덕성발달을 위한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
도덕성 발달에 관한 理論(이론)들을 비교 정리(整理) 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
[방통대] 유아기의 도덕성발달을 위한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說明)하시오fp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
설명
Download : 유아기의도덕성발달을위한지도원리와활동들을설명하시오fp.hwp( 73 )
레포트 >
도덕성 발달에 관한 theory 들을 비교 요약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B형 유아(사회)교육2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歷史(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먼저 정신분석theory 가들은 도덕발달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problem)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따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한 아동은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이나 수치심같은 부적정서를 경험하게 된다된다.